엔지니어링 공부방

전기 기초 (1편) - 전기 용어와 기초 개념 [볼트 / 전압 / 전류 / 저항 / 전력 / 옴의 법칙] 본문

전기공학/전기기초

전기 기초 (1편) - 전기 용어와 기초 개념 [볼트 / 전압 / 전류 / 저항 / 전력 / 옴의 법칙]

송도방랑객 2019. 6. 12. 22:04

최근 인터넷을 통해 전기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는데....

그냥 개념인데도 다들 설명을 왜이렇게 어렵게 해놨나

하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 중학교 고등학교 수준으로

전기 기초부터 반도체, 전력조정기, 자동화 등 아주 고급진 분야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서 포스팅을 해 보려 합니다 ㅎㅎ

물론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제 실력을 높여보고자 하는 의미로)ㅋㅋ

자 그럼 시작!

------------------------------------------------------------------------------------------

전기가 무엇인지 알기 앞서

세상 모든 물질이 원자로 구성되는 것을 아시나요?

뭐 대략 아래 그림처럼

가운데 양성자와 외곽에 전자가 원자를 만들고 원자들이 모여 분자가 됩니다.

전기가 잘 흐르는 구리 같은 경우 원자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전기는 무엇일까??!!!

전기는 전자의 흐름이라고 보면 됩니다.

전자가 흘러가는 것을 '전류' 라고 부르지요.

(전류 기호 = I, 단위 A[암페어])

그리고 이 전자가 흘러가도록 힘(압력)을 주는 것을

'전압' 이라고 부릅니다.

(전압 기호 : V, 단위 v[볼트])

전압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다면 참조!!

https://blog.naver.com/bitelab/221392311309

다시 말해 전압이 아무리 높아도 전류가 안 흐르면 위험하지도 않고

전기 에너지도 없겠죠?

전기로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것은

'전력' 이라고 하며 '전력 = 전압 X 전류' 관계가 있습니다.

(전력 기호 : W, 단위 w[와트])

마지막으로 전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개념인 '저항'

물체가 가진 고유값의 개념으로 저항이 낮은 금속을 도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자가 흐르는 전류는 어떻게 알아낼까?

이는 옴의 법칙으로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저항이 커지면 전류가 약해지겠죠??

이렇게 전기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