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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기초 (7편) - ['단상 및 3상' 3선식과 4선식] 무슨 의미일까? Y결선과 델타 결선 본문
3상 4선식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3상 4선식' 혹은 '3상 3선식'
전기에 대해 궁금증을 갖기 시작하면 바로 만날 수 있는 용어죠!!
어떻게 보면 간단한데 또 깊게 파고 들어가면 끝도 없는.. 바로 그런 개념입니다.
3상 4선식은 용어 자체가 의미하듯이
3상(R/S/T) + 중성선(N)을 합해서 4개의 전기 선을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3상과 중성선 총 4개의 선으로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배전함을 열었을 때 위 사진처럼 4개의 선으로
3상 전류와 N 중성선이 들어오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건 결선을 어떻게 할까요?
아래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Y결선', '델타 결선'이 나뉘게 됩니다.
즉 집 근처까지 3상으로 송전한 후에!!! 저렇게 N선을 하나 만들어서 배전함으로 들어오는거죠!!!!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은 뭘까요..??
ㅋㅋ
Y 결선으로 하면 (R/S/T) + N 으로 220V <한국식>
델타결선으로 하면 (R/S/T) + N 으로 120V <미국식>
이라는데.. 정확히 이해는 안되네요 ㅠ
3상 3선식은 무슨 의미일까요?
중성선이 없을 뿐, 3상 4선식 배선이랑 유사합니다.
다만 위랑 차이가 있다면 이건 제품(모터) 내부 결선일 가능성이 높죠
모터 내부 결선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표시한다는 말이죠.
즉, 이 모터는 3상 3선식이다. 이렇게요 ㅋ 보통 그냥 이건 3상모터다 이렇게 얘기하죠.
모터에서
'Y 결선', '델타 결선' 두 방식의 차이는
''모터 기동시 정격전류의 6-7배의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요 이를 낮춰주기 위해
Y 결선을 한답니다.. 와이 결선은 델타 결선에 비해 1/3의 전류만 흐른다네요
글케되면 전선이나 기타 다른 소자들도 저렴한걸 쓸수 있고, 기타 어쩌구 저쩌구..
그래서 결론적으로 기동시에 와이 결선으로 기동하고 수초뒤에 델타 결선으로
갈아타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그렇다면.. 모터 내부에 이걸 변환해 주는 장치가 있는걸까요?? 궁금하네요.
(이 부분은 추가적으로 보충이 필요해 보입니다.ㅠ)
좀 복잡하죠?
결국 3상 4선식 or 단상 이렇게 두개만 있는게 편한데
과거 110V를 사용하던 시절 (~2000s) 때문에
단상 3선식이라는 용어도 사용했었네요??!!
-------------------------------- 그 외에 ------------------------------------
220V 380V 겸용 3상 모터!!
참... 이런 모터가 요즘에도 쓰일까 싶네요
(왜냐면.. 그냥 3상 380V로 쓰면 되지 왜 굳이 220V 3상으로..??)
아무튼.. 요런 모터는 사용하는 전압에 따라 배선을 달리 해줘야한답니다
자. 모터 내부에 선들이 저렇게 들어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렇다면 델타결선과 Y결선을 배선 연결이 저렇게 됩니다.
좀 더 보기 싶게 정리해 보면
델타 결선은 중성선을 안 써서 380V를 쓰는거고
Y결선은 중성선을 연결해서 220V로 만드는거죠
(우리나라에서는 380V삼상 or 220V단상이 일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포스팅 내용 정리해봤네요..
여기서부턴 조금 내용이 어려워서
틀린 내용이나 궁금한점
댓글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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