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공부방

전기기사 요약 – 회로이론 4편 [교류회로, RLC 회로 이해] – 리액턴스, 자기 인덕턴스, 정전 용량값 본문

전기(산업)기사 대비/전기회로

전기기사 요약 – 회로이론 4편 [교류회로, RLC 회로 이해] – 리액턴스, 자기 인덕턴스, 정전 용량값

송도방랑객 2019. 9. 30. 16:04

RLC회로를 알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임피던스(Z), 리액턴스(X) 등에 대한 개념은 잡고 있어야 합니다.

전기핵심기초 2편에서 다뤘었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심도 있게 들어가 보도록 할게요.

 

 

 

 

 

 

 

전압(V) = 전류(I) x 피던스(Z) 입니다. (V=IR이랑 비슷하죠!!)

RLC 회로에서 위상차, 전압과 전류 관계, 역률은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해요

이해가 바탕이 되면 암기도 좀 쉽겠죠?

 

 

어마무시한 공식들.. 빈칸은 이해하기도 힘들고 ㅋㅋ 

외워야 하나 싶어서 일단 비워놨습니다..

나중에 필요한거 같으면 채워놔야겠네요

 

그림으로 이해하고 외우는게 속편해요 ㅠ

 

벌써 여러번 나온 그림이네요 ㅎㅎ

 

예제문제입니다. 기본 공식만 잘 암기하고 있다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용어들과 기호들을 접한지 얼마 안 돼서 아직 연상이 팍팍 안되네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어렵단 느낌이 계속 드네요

 

 

전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V=IR 로 부터 시작해 볼까요!!

 

 

 

유도기전력과덕턴스지만 이 또한 V=IR 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반응형